최신 미국 관세 정책 동향 및 물류 시장 영향 분석
페이지 정보
- 작성일25-04-25
본문
2025년 4월 기준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대폭 강화되며 글로벌 물류 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최근 발표된 보편관세(IEEPA) 및 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부과 내용과 중국선박 대상 입항수수료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디지카고 미국 대리점에서 종합하여 공유 된 내용을 토대로 미국 수출준비에 참고
하실만한 시사점을 정리합니다.
1. 보편관세(IEEPA) 및 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주요 내용
보편관세(IEEPA)
· 적용 시기 : 2025년 4월 5일 부터
· 세율 : 10% (기존 관세에 추가)
· 대상 : 캐나다·멕시코(USMCA 대상 제품 한정), 철강·알루미늄 등 일부 품목 제외
· 적용 기준 : 4월 5일 기준 선적지 출항(On Board) 완료 화물만 면제.
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 적용 시기 : 2025년 4월 9일 부터
· 세율 : 국가별 20%~49% (한국 25%, 중국 145%)
· 적용 기준 : 4월 9일 기준 선적지 출항 완료 화물만 면제
· 90일 유예: 중국 제외 75개국에 한해 4월 10일부터 90일간 유예
구분
|
적용 시기
|
세율
|
비고
|
보편관세(IEEPA)
|
2025.4.5
|
10%
|
선적지 출항 기준 적용
|
상호관세
|
2025.4.9
|
한국 25%
|
90일 유예 (중국 제외) |
주의사항 :
· 보편관세와 상호관세는 중복 적용되지 않음 (상호관세 대상국은 10% 대체)
· 중국은 4월 9일 이후 기존 20% + 상호관세 125% = 총 145% 관세 부과
2. 중국 선박 대상 미국 입항수수료 부과 계획
· 시행 시기 : 2025년 10월 14일(발표 후 180일 경과)
· 대상 :
o 중국 국적 선박 소유 / 운영사
o 중국에서 건조된 선박 (국적 무관)
· 수수료 체계:
o 중국 국적 선박 : 화물 중량당 $50/ton (매년 $30씩 인상)
o 중국산 선박 : 컨테이너당 $120 또는 중량당 $18/ton
o 자동차 운반선 : 차량당 $150
예상 영향 :
1. 물류운임 상승 : 중국 선박 이용 시 수수료 전가로 운임 인상 불가피
2. 선박 공급 감소: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산 선박 사용 회피 → 미국행 화물 SPACE 부족 발생 가능성.
3. 한국 내 T/S(환적) 증가 : 중국 선박 대신 한국 선박 이용 시 환적 작업 증가 → 리드타임 확대
3. 디지카고 고객사를 위한 권고사항
1. 관세 부과 시기 확인 :
o 4월 5일/9일 이전 출항 화물은 면제되나, 통관 시 서류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
2. 중국 제품 수출입 물류 대응 :
o 중국산 제품 수입 시 145% 관세를 고려한 비용 산정 필요
o 중국 선박 이용 시 10월부터 수수료 부과 예정 → 운송 경로 다각화 검토
3. 미국행 수출 대비 :
o SPACE 확보를 위해 조기 컨테이너 예약 권장
o 환적(T/S) 시 추가 리드타임 반영하여 계획 수립
본 정책 변경 사항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카고는 고객사의 안정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험물의 경우, 서류마감 일정과 위험물 포장, 검사준비에 시일이 더 필요한 관계로 추가 문의는
디지카고 영업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