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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미국 관세 정책 동향 및 물류 시장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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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25-04-25

본문

 

 2025년 4월 기준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대폭 강화되며 글로벌 물류 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최근 발표된 보편관세(IEEPA)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부과 내용과 중국선박 대상 입항수수료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디지카고 미국 대리점에서 종합하여 공유 된 내용을 토대로 미국 수출준비에 참고 

하실만한 시사점을 정리합니다.

  

1. 보편관세(IEEPA) 및 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주요 내용

 

  보편관세(IEEPA)

  ·         적용 시기 : 2025년 4월 5일 부터 

·         세율 : 10% (기존 관세에 추가) 

·         대상 : 캐나다·멕시코(USMCA 대상 제품 한정), 철강·알루미늄 등 일부 품목 제외 

·         적용 기준 : 4월 5일 기준 선적지 출항(On Board) 완료 화물만 면제.

 

  상호관세(Reciprocal Duties)

 ·         적용 시기 : 2025년 4월 9일 부터

 ·         세율 : 국가별 20%~49% (한국 25%, 중국 145%) 

 ·         적용 기준 : 4월 9일 기준 선적지 출항 완료 화물만 면제 

  ·         90일 유예: 중국 제외 75개국에 한해 4월 10일부터 90일간 유예

 

  

구분

적용 시기

세율

비고

보편관세(IEEPA)

2025.4.5

10%

선적지 출항 기준 적용

상호관세

2025.4.9

한국 25%

90일 유예 (중국 제외) 

 

  

주의사항 : 

·         보편관세와 상호관세는 중복 적용되지 않음 (상호관세 대상국은 10% 대체) 

·         중국은 4월 9일 이후 기존 20% + 상호관세 125% = 총 145% 관세 부과 

 

2. 중국 선박 대상 미국 입항수수료 부과 계획

 

·         시행 시기 : 2025년 10월 14일(발표 후 180일 경과) 

·         대상 :

        o   중국 국적 선박 소유 / 운영사 

        o   중국에서 건조된 선박 (국적 무관) 

        o   외국산 자동차 운반선 (CAR CARRIER)

 

·         수수료 체계:

        o   중국 국적 선박 : 화물 중량당 $50/ton (매년 $30씩 인상)

        o   중국산 선박 : 컨테이너당 $120 또는 중량당 $18/ton

        o   자동차 운반선 : 차량당 $150



    예상 영향 :

 

1.     물류운임 상승 : 중국 선박 이용 시 수수료 전가로 운임 인상 불가피

  2.     선박 공급 감소: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산 선박 사용 회피 → 미국행 화물 SPACE 부족 발생 가능성.

  3.     한국 내 T/S(환적) 증가 : 중국 선박 대신 한국 선박 이용 시 환적 작업 증가 → 리드타임 확대

  

3. 디지카고 고객사를 위한 권고사항

 

1.     관세 부과 시기 확인 :

     o   4월 5일/9일 이전 출항 화물은 면제되나, 통관 시 서류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

  2.     중국 제품 수출입 물류 대응 :

     o   중국산 제품 수입 시 145% 관세를 고려한 비용 산정 필요

          o   중국 선박 이용 시 10월부터 수수료 부과 예정 → 운송 경로 다각화 검토

 3.     미국행 수출 대비 :

     o   SPACE 확보를 위해 조기 컨테이너 예약 권장

     o  환적(T/S) 시 추가 리드타임 반영하여 계획 수립

 

본 정책 변경 사항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카고는 고객사의 안정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험물의 경우, 서류마감 일정과 위험물 포장, 검사준비에 시일이 더 필요한 관계로 추가 문의는

디지카고 영업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